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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80%, 온라인 채용 설명회 긍정적!”<긍정이유>43.2%, 현재 진행 중이거나 진행할 의향 있어
김수환 기자  |  gnus6@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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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10.29  10:3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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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서울=김수환 기자]최근 SNS와 모바일 기기에 익숙하고, 시간적 여유가 없는 구직자들을 위해 온라인 채용 설명회를 진행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실제로 기업 10곳 중 8곳은 온라인 채용 설명회를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으며, 절반 가량은 진행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www.saramin.co.kr, 대표 김용환)이 기업 347개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채용 설명회에 대한 생각’을 조사한 결과, 77.5%가 ‘긍정적’이라고 밝혔다.

이들이 온라인 채용 설명회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는 과반인 63.6%(복수응답)가 ‘오프라인 대비 많은 구직자에게 채용을 알릴 수 있어서’를 선택했다. 다음으로 ‘구직자에게 다양한 정보 제공이 가능해서’(34.2%), ‘지원자가 늘어날 것 같아서’(25.3%), ‘회사 홍보효과가 클 것 같아서’(20.8%), ‘오프라인 대비 비용이 적게 들어서’(17.1%) 등의 순이었다.

반면, 온라인 채용 설명회를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기업들(78개사)은 그 이유로 ‘정보 제공보다는 홍보를 위한 행사 같아서’(55.1%, 복수응답), ‘진행 가능한 일부 기업에만 지원자가 몰릴 것 같아서’(38.5%), ‘가볍고 흥미위주로 진행될 것 같아서’(30.8%), ‘필요 이상으로 너무 많은 구직자들이 지원할 것 같아서’(24.4%) 등을 들었다.

그렇다면, 실제로 온라인 채용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거나 진행하려는 기업은 얼마나 될까.
절반에 가까운 43.2%가 온라인 채용 설명회를 ‘진행 중이거나 진행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이들 기업이 온라인 채용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거나 진행하려는 이유는 단연 ‘최대한 많은 구직자에게 알리기 위해서’(74%, 복수응답)가 가장 많았다. 뒤이어서 ‘적은 비용으로도 진행 가능해서’(32.7%), ‘지원자의 눈높이에 맞는 소통을 하기 위해서’(30%), ‘젊고 친근한 기업 이미지 구축을 위해서’(26%) 등의 순이었다.

온라인 채용 설명회를 진행하는 대상은 ‘신입, 경력 모두’(74%), ‘신입’(13.3%), ‘경력’(12.7%)의 순으로, 신입과 경력 양쪽을 대상으로 진행하려는 의향이 많았다.

구체적인 진행 방식으로는 ‘구직자 질의 응답 창구 운영’(41.3%, 복수응답)을 선택한 비율이 가장 높았다. 다른 방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시간과 비용의 부담이 적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계속해서 ‘직원, 구직자 간 쌍방향 온라인 오픈 채팅’(34.7%, 복수응답), ‘직원, 구직자가 함께하는 소규모 대담 중계’(21.3%), ‘텍스트/카드 뉴스 이미지 게시’(16%), ‘기존 오프라인 채용 설명회 중계’(14%), ‘직원이 출연하는 생방송 스트리밍’(11.3%)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온라인 채용 설명회 진행 채널은 ‘카카오톡 등 오픈 채팅’(34.7%, 복수응답)이 1위였으며, 근소한 차이로 ‘유튜브’(32.7%)와 ‘자사 홈페이지’(29.3%)가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 ‘기업 블로그’(20%), ‘온라인 카페 등 커뮤니티’(15.3%), ‘페이스북’(13.3%) 등을 꼽았다.

또, 온라인 채용 설명회를 진행하는 직원은 ‘인사부서 실무자급’(46.8%, 복수응답), ‘인사부서 책임자급’(38.8%), ‘채용 예정 직무의 실무자급’(25.9%), ‘채용 예정 직무의 책임자급’(16.5%), ‘임원 및 대표이사’(15.8%), ‘신입사원’(5%) 등으로, 주로 인사부서 직원들이 참여할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온라인 채용 설명회를 진행할 계획이 없다고 밝힌 기업들(197개사)은 그 이유로 ‘채용 규모가 크지 않아서’(49.2%, 복수응답), ‘비용, 인력의 여유가 없어서’(38.6%), ‘어떻게 진행해야 될지 잘 몰라서’(24.4%), ‘크게 효과가 없어 보여서’(19.8%) 등을 들었다.

한편, 채용 관련 정보를 알리는 창구로는 전체 기업의 86.7%(복수응답)가 ‘취업 사이트’를 꼽아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밖에 ‘자사 홈페이지’(20.5%), ‘온라인 취업 커뮤니티’(11%), ‘페이스북, 블로그 등 SNS’(6.3%), ‘오프라인 채용 설명회’(5.8%) 등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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